Work/PSP

봄틀 큰 파일 지원에 대한 아이디어?

kevin. 2007. 2. 15. 09:30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하핫.. NDSL에 Organizer란 Homebrew 속에 윈도 그림판 같은게 있어서..
한번 티 내볼려고 그려봤다..
화면에 작아서 생각보다 쓸만하지 않지만.. 그래도 괜찮은 편이다.
큰 파일 지원에 대해서 생각해 봤는데.. 참 여러가지 방안이 있다.
젤 좋은거로는 귀찮긴 하지만 작게 쪼개서 여러번 읽는 방법이 있을테고..
근데..이건 페이지 계산이 만만치 않다.. 거기다가 북마크도 그렇고..
user가 페이지를 뒤로 넘기면 계산하기 낭패 ㅡㅡ;;
그래서 다른 꽁수를 생각해봤는데.. 만만치 않은 단점이 ......
일단 큰 파일이면 정해진 사이즈로 파일을 나누어 temp dir에 저장한다.
나누어진 갯수를 저장하고 파일은 나누어진 파일 단위로 처리한다.
페이지 계산은 휴리스틱하게 5개로 나누어졌다면,
현재 파일의 바이트수 : 현재 페이지의 라인수 = 5번째 파일의 바이트수 : x 를 이용하여 x를 구하고
현재 파일의 라인수 * 4 + x 로 대충 구한다. 물론 추측값이므로 신뢰도는 머.. 생각하기 나름 ㅡㅡ;;
하지만 각 파일에서의 페이지수는 정확하게 구할 수 있다.

장점
 - 큰 파일을 읽을 수 있다.

단점
 - 파일을 여러개로 나누어야 하므로 저장공간이 더 필요하고, 초기 로딩 시간이 길어진다.
 - 큰 파일을 여러개로 나눈 뒤, 첫 파일에서 두번째 파일로 넘어갈 때(두번째->세번째.....) 로딩 시간이 생긴다.
 - 메모리를 많이 소비한다.
 - 북마크 관리가 까다로워진다.
 - 코드를 죄다 싹 고쳐야 된다.

훔... 저래도 고쳐야 되는거야~ ㅡ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