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rk/PSP

[PSPDEV_06] 프로그램 설정을 저장해보자.

kevin. 2007. 3. 3. 01:43
안녕하세요? CK_ONE 입니다.
오랫만에 올리는 강좌네요..
사실 제가 생각하는 기본 강좌는 헬로 월드, 네트웍, 파일 IO, 쓰레드 정도입니다.
현재 쓰레드가 빠졌군요..
저 정도만 알면 나머지는 그냥 경험에서 나오는 기교(?) 정도라고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처음 배울때는 정말 막막하기 마련이죠.. 그래서 이런저런 강좌를 찾아보게 되구요..
그래서 저도 이런저런 강좌를 생각나는데로 써보려고 합니다.
보시는 분의 등급(? ㅡㅡ;;)에 따라서 어려운 것도 있을테고, 땅짚고 헤엄치는것도 있을겁니다.
대충 맞춰서 보세요 ^^

그럼 이번 강좌를 대충 설명해볼께요..
프로그램을 만들다 보면 설정 사항을 저장해야 할 일이 생깁니다.
예를들어 봄틀의 경우 북마크 저장같은것이 그것이지요..
이때 저장에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만, 간단하게 파일을 사용하기로 합니다.
파일에 쓸때도 바이너리로 쓰는 방법 즉, 구조체를 통채로 저장하는 방법(이번 강좌의 저장 방법입니다.)과
INI 파일등 편집가능한 파일을 쓰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이너리로 쓰는 방법은 읽고, 쓰기가 편리합니다. 물론 개발자의 입장에서 말이죠..
하지만 사용자가 그 값을 보거나 변경시키기 어렵습니다.
편집가능한 파일을 쓰게 되면 User가 값을 보거나 변경하기는 쉽지만, 개발자가 값을 저장하고 읽어오는데
약간 귀찮아지게 됩니다.
용도에 맞게 골라서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이번에는 바이너리로 저장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반 댓글은 환영합니다.
질문이나 답변은 http://bomtl.ohpy.com/ 를 이용해주십시오.
댓글로 질문은 사양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