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rk/iOS

Windows XP + Cygwin 으로 iphone, ipod touch 개발환경 한방에 설치하기

kevin. 2008. 3. 30. 16:59
안녕하세요? Kevin 입니다.

오랫만에 포스팅을 하게 되는데.. 주제가 프로그램인것이..참..

똥개 눈에는 똥 밖에 안보인다더니.. 그러네요

어쨋든..  윈도우에서 cygwin을 사용해서 아주 편하게 개발환경을 만들어 볼까요?

먼저 몇가지 다운로드가 필요합니다.

1. http://code.google.com/p/winchain/ 접속한다.

2. 오른쪽의 Featured Downloads에서 winChain 1.0.1.zip 를 다운로드 합니다.

3. 2에서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cygwin을 설치할 파티션(C:\ or D:\ or ...)의 아무 디렉토리에 풀어놓습니다.

4. preBuiltToolchain_v1.torrent 를 다운로드 합니다.

5. 아무 자료실에서 bittorrent 라는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합니다. (p2p 프로그램 같은건데 검색해보세요 ^^)

6. 이제 4에서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더블클릭하면 5에서 설치한 프로그램에서 다운로드가 됩니다. (약 500메가 정도 합니다.)

7. 6에서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역시 cygwin을 설치할 파티션에 풀어놓습니다. 이때, winrar을 사용하셔야 한답니다. 알집을 사용하면 에러나면서 안풀리는것이 있데요..

8. 이제 준비가 끝났습니다. 3번에서 압축을 푼 디렉토리로 들어가서 winChain.exe 를 더블클릭 하면 아래의 화면이 나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9. Browse를 눌러서 7에서 압축을 푼 경로를 지정합니다. 아마 D:\ipod_sdk\preBuiltToolchain 이런식이 되겠죠?

10. Copy Toolchain Files into Place를 누릅니다. 그럼 순식간에 카피가 완료됐다고 나옵니다. (사실 카피가 아니라 preBuiltToolchain을 move해서 cygwin으로 만드는거에요.. 이때 그 파일이 있는 파티션의 루트에 cygwin 디렉토리를 만듭니다.)

11. 3에서 압축을 푼 디렉토리 안의 Resources안에 InstallCygwin.exe 을 더블클릭하시고, 10에서 cygwin 이라고 이름지어진 디렉토리를 정해주고 다음 다음 다음을 누르세욥.

12. 만약 c가 아닌 다른 파티션에 설치 하신경우 파티션:\cygwin\cygwin.bat을 여시고
C:
chdir C:\cygwin\bin
로 되어있는 것을 설치한 파티션으로 수정해주셔야 합니다.

이제 개발환경은 다 만드신거에요..

그럼 hello world를 컴파일 해볼까요?

3에서 압축을 푼 디렉토리에 가보시면 winChain Template Builder.exe 라는 파일이 있는데,

요놈을 실행시키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Directory for your Template 에는 파티션:\cygwin\iphone-apps 안에 디렉토리를 하나 만들어서 그것을 지정합니다.

나머지는 마음대로 쓰세욥..

이제 make 할 수 있는 Makefile과 main 소스 그리고 약간의 기본 골격 소스가 만들어져있을 거에요..

hello world를 찍기 위해서 위에서 지정한 Project Name.m 에 다음을 추가해 보시지요..

@implementation hellow
    -(void)applicationDidFinishLaunching:(id)unused;
{
    // fullScreenRect을 얻습니다
    CGRect  screenRect;
    screenRect = [UIHardware fullScreenApplicationContentRect];
    // 어플리케이션이 실행될 윈도우 만들기
    UIWindow*   window;
    window = [[UIWindow alloc] initWithContentRect:screenRect];
    // UITextView클래스에서 텍스트뷰 인스턴스를 만들고 텍스트를 설정합니다
    UITextView* textView = [[UITextView alloc] initWithFrame:[window bounds]];
    [textView setText:@"Hello World?"];
    //만든윈도우객체에 만든 텍스트뷰 객체를 넣습니다
    [window setContentView:textView];
    //윈도우를 화면에 표시합니다
    [window orderFront:self];
    [window makeKey:self];
    [window _setHidden:NO];
}
@end

제 프로젝트 이름은 hello라 클래스이름이 저렇습니다. 개인마다 다르겠지요?

그러니까 무조건 가져다가 붙이시면 안되시고, 클래스 이름이 정의 된 부분을 제외하고 소스만 붙이세요..

이렇게 추가 하시고 make를 쳐주시면 컴파일되어서 프로젝트이름.app 가 생깁니다.

요 놈을 ipod touch의 Appliactions에 넣어주시고 respring 하시고 터미널로 들어가셔서

cd Applications/hellow.app/
./hellow

하시면 hello world라고 화면에 나와요 ^^;;

퍼미션 에러가 나면 chmod 777 hellow 해주시면 됩니다요..

죽.. 늘어쓰긴 했는데.. 이해가 가실런지...

그럼 즐겁게 만들어 보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