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P S/W 개발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건 벌써 1년 전이다. 사실 새로운 라이브러리에 적응하는것도 귀찮고, 개발환경 설치도 귀찮고 해서 접어두고 있었는데, 어느날 갑자기(?) 한번 해볼까..라는 생각이 들어 "Hellow PSP"를 찍어보았다.. 관심갖고 시작하고 찍는데 1년 이라니 .... ㅡ,.ㅡ;; 혹시 관심이 있으신 분을 위해 개발환경 셋팅부터 Hellow PSP 까지 한번 정리해 보았다.
0. 개발환경 PSP S/W를 개발하기 위한 환경은 Linux/Unix 기준이다. 하지만, 보통 윈도를 사용하기 때문에 cygwin에서 작업하는 것을 기준으로 설명한다.
1. cygwin 설치 http://www.cygwin.com 에 들어가서 setup을 통해 cygwin을 설치한다. cygwin 설치는 네이버에게 물어보면 아주 친절히 가르쳐준다.
2. PSPDev for Win32 설치 http://xorloser.com/ 에서 PSPDev for Win32를 다운로드 받는다. 설치 폴더는 낭중에 Makefile이나 기타 설정을 위해 아시는 분은 /usr/local에 설치해 주면 좋지만, 전 개인적으로 Next를 좋아해서 그냥 기본 폴더에.. ^^;; 중간에 환경 변수 설정은 Windows command line 기반으로 작업할때는 상관있으나 여기서는 cygwin에서 할 것이므로 역시 Next... 결과적으로 무조건 Next를 클릭해준다.
3. cygwin 작동 환경 마련하기. PSPDev for Win32에는 cygwin과 충돌을 낼만한 것들이 있기 때문에 그냥 실행하면 에러를 낸다. PSPDev for Win32에서 우리가 필요한것은 Toolchain과 sdk만 있으면 되기 때문에 나머지는 disable시켜준다. 방법은 간단하다. 충돌 낼만한 것들을 지워버리거나 지우기 민망하면 잠시 옮겨두는것... 한번 해보자!
3-1. cygwin 관련 dll 옮기기. 먼저 불상사를 방지하기 위해 c:\pspdev/bin 안에 들어있는 dll들을 적당한 폴더를 만들어 옮겨두자. 그리고나서 cygwin에서 다음과 같이 명령어를 입력하자.
상콤하게 파일들이 옮겨졌을 것이다. (사실 모든 파일이 필요하진 않지만 골라내는것이 더 피곤하므로 그냥 다 옮기자.)
3-2. cygwin에 존재하는 util과 충돌되는 것들 없애기 아래그림을 참고하여 파일들을 지우거나 그림처럼 이름을 바꿔준다. 사실 내가 아는 유틸들만 바꿨기 때문에 다른것이 필요할 수도 없을 수도 있다!! ㅡㅡ;;
4. 환경변수 설정하기. 환경변수 설정을 위해 .bashrc 파일을 열자.
아래와 같이 path를 추가하고 PSPDEV와 PSPSDK를 추가한다. %주의% .bashrc를 수정한 후에는 cygwin을 재시작하거나 source .bashrc를 해주어야 수정한 부분이 반영된다.
5. 잘 했는지 확인하기! 환경 설치는 끝났다. 잘 컴파일되는지 아래의 디렉토리로 이동하여 샘플 어플을 컴파일 해보자.
여기서 Makefile을 보면 아래와 같이 되어있다.
PSPSDK가 dsk가 설치된 경로를 가르키는데, 우리는 기본 디렉토리에 설치했으므로 이 설정은 맞지않는다. 아까 .bashrc에서 PSPSDK를 설정해 주었으므로 이것은 아래와 같이 주석처리 해주자.
자 이제 다 되었다. 힘차게 make를 쳐보자.
이렇게 나왔다면 성공한 것이다.
PSP/GAME/적당한폴더이름/ 에 EBOOT.PBP를 넣고 실행시키면 화면에 Hello World 시리즈가 펼쳐질 것이다.